마이클 하이저(Michael Heizer, 1944~ )

미국의 조각가이며 대지미술 작가. 194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버클리에서 태어나 네바다에서 자랐다. 1963년부터 1964년까지 샌프란시스코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미술 공부를 하였고, 1966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칼 앙드레(Carl Andre), 댄 플레빈(Dan Flavin), 토니 스미스(Tony Smith),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등과 교류하며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 등 현대미술 사조에 영향을 받았다.

하이저는 1960년대 후반 영국의 리처드 롱(Richard Long)과 미국의 로버트 스미스슨(Robert Smithson), 월터 드 마리아(Walter de Maria), 데니스 오펜하임(Dennis Oppenheim), 크리스토(Christo Javacheff) 등과 함께 대지미술을 주도하였다. 이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미술의 지나친 상업화에 대한 거부와 당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된 환경운동에 대한 지지의 표시로 기존의 인습적 표현 소재에서 탈피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화랑이나 미술관에 국한된 작품 제작에서 벗어나 사막과 초원, 고지, 해변 등과 같은 광활한 야외에서 자연물을 소재로 작업을 하였다.

하이저의 작품 「이중 부정 Double Negative」은 1969년 미국 네바다 사막에서 만든 것으로 깊이 40피트, 길이 100피트의 두 개의 구덩이로 이루어진 엄청난 규모의 대지미술이다. 이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작품 속으로 들어가야만 한다. 작품 '안'에 있게 된 관람자는 깊은 계곡 속에 함몰된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면서 작품과 직접적으로 호응하게 된다. 작품이 신체의 연장이고 신체는 또다시 작품의 일부가 되는 그의 대지미술은 작품과 감상하는 주체가 분리되지 않고 환경 속에서 하나의 사건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