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플래빈(Dan Flavin, 1933~1996)

미국의 미니멀아트 미술가. 미국 뉴욕주 저메이카에서 태어나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추상표현주의적인 회화와 콜라주 등의 작품을 거쳐 1963년경부터 네온 관(管)이나 형광등에 의한 라이트아트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1966년에는 모리스, 주드, 앙드레와 함께 미니멀아트 전시회에 참여하였다.

1950년대 이후 뉴욕미술을 지배해 온 모더니즘의 엘리트적 배타성에 대한 대안으로 기성품을 이용한 미니멀 조각을 제시하였다. 주로 형광등과 그 빛을 이용하여 작품에 내재된 아우라(aura)와 오리지날리티의 문제를 제기하며, 백색 또는 색깔있는 다양한 크기의 형광 튜브들을 벽이나 바닥에 단순한 구성으로 배치하여 빛의 원천으로 삼는다.

주요 작품으로 「무제(V. 타틀린을 위한 기념비)」 「무제(V. 타틀린을 위한 기념물)」 「녹색을 쓰지 않았던 몬드리안」(1966) 등이 있다. 시판용 형광등과 고정기구만으로 이루어진 「무제(V. 타틀린을 위한 기념비)」는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대표작가 블라디미르 타틀린을 추모하여 1964년부터 연작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녹색을 쓰지 않았던 몬드리안」은 네덜란드 아인트호펜의 판아베 미술관에서 개최된 <예술 빛 예술> 전에서 전시된 작품이다.